이번에 소개드릴 글로벌 에이전시는 뉴욕에 위치한 Mucca입니다.

Mucca는 이태리어로 '암소'를 뜻한다고 하는데요, 창업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Matteo Bologna의 정체성을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 같아요. 에이전시의 이름에 맞춰 찾다 보니 커버 이미지가 전혀 에이전시의 장점이자 특성과는 맞지 않는 점 참고해 주세요. 이름과 실체의 반전 매력이라고 할까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클래식하고 고급스러운 브랜딩 프로젝트들이 많아요.




1. 사람들이 갈망하는 브랜드를 만든다


Mucca의 웹사이트의 회사소개 부분을 캡처했어요. 브랜드 고객을 갈망하게 만든다 - 말은 참 쉬워보이지만 실제 구현하기는 정말 어려운 일인데요, Mucca는 당당하게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고 있어요. 이 자신감은 어디서 나왔을까요? 아래 대표 프로젝트를 살펴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꺼예요.




2. F&B 리테일 브랜딩의 강자



Mucca의 가장 유명한 프로젝트는 럭셔리 뷰티샵, Sephora가 아닐까 싶어요. 우리나라의 신세계 그룹과도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신세계 푸드마켓, SSG 마켓, 시코르 등이 있습니다. 사실 제가 Mucca를 알게 된 것도 SSG 마켓 브랜딩 사례였어요.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 이니셜 브랜드 네임에도 불구하고, 엠블렘, 매장 인테리어 및 사이니지, 어플리케이션, 제품 패키지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브랜드로서 조화를 이루면서 일관된 정체성을 표현한 아름다운 디자인이 무척 인상적이었거든요.


Mucca의 장점이 바로 이것이예요. 오프라인 상의 고객 경험과 뗄 수 없는 F&B 분야에서 로고 디자인에서부터 공간, 소품 하나하나까지 Holistic한 브랜딩 경험을 창조함으로써 브랜드를 특별하게 만들어주고 있어요. 예전에 소개드린 Pearlfisher 역시 F&B 쪽 브랜딩에 강점을 보이고 있는데요, Mucca는 거기에 공간 개념이 반영된 F&B 브랜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이를 바탕으로 역시 공간 경험이 중요한 뷰티&패션 리테일 브랜딩이나 호텔 브랜딩까지 확장해 나가고 있어요.




추천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I : Tin Building by Jean Georges



Tin Building은 올해 8월에 오픈한 세계적인 미슐랭 요리사 Jean Georges가 큐레이션한 공간이예요. 뉴욕의 Fulton Fish Market을 리모델링하여 레스토랑과 마켓이 모인 핫 플레이스로 재탄생했는데요, Mucca가 전체 브랜딩을 진행했어요. 케이스 스터디를 살펴보시면 절로 혀를 내두를 수 밖에 없는 엄청난 프로젝트예요. Mucca가 한동안 신규 프로젝트 업데이트가 뜸했었는데요, 이 프로젝트 때문이 아니었을까 추측해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세요.


> Tin Building by Jean Georges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바로가기




추천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II : Saraghina Caffe



Saraghina Caffe는 뉴욕 브루클린에 있는 카폐예요. 앤틱한 이미지를 물씬 풍기는데요, 역시 올해 오픈한 카페라는 게 믿어지시나요? 브랜드 컨셉이 로고와 공간에 잘 어우러져 있어요. 디테일 하나하나가 아름다워요.


> Saraghina Caffe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바로가기




추천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III : Bellemara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싱글 몰트 위스키가 엄청난 붐이었는데요, Bellemara는 뉴저지의 새로운 싱글몰트 양조장이예요. 디자인 업계에서 자주 회자되는 '클래식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까 싶은데요, Bellemara 를 위해 특별하게 개발된 전용 서체와 모노그램 로고가 매력적입니다.


> Bellemara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바로가기





Mucca의 스타일이 느껴지시나요? 오프라인 매장 기반의 F&B 브랜드를 새로 개발하거나 리브랜딩 할 계획이 있다면 Mucca를 벤치마킹 해보세요. 특히 Classic, Luxury, Premium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다면 말이죠.



> Mucca의 웹사이트 바로가기


> 브랜드비의 에이전시 디렉토리 : Mucca 바로가기


2022 O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