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클릭을 유도하고자 조금 자극적인 타이틀을 붙여보았습니다.
옛날에 '불친절 마케팅'이 이슈가 된 적이 있었는데요 (앗, 저의 연식이 드러나네요...), 바로 그 불친절 마케팅의 훌륭한 사례가 아닐까 싶어요.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디자인 에이전시는 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는 브랜딩 에이전시 중 하나이지만,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회사이기도 한 DesignStudio입니다.
왜 제가 불친절하다고 이야기하는지, 아래 내용을 보시면 바로 이해하실 꺼예요.
1. 불친절한 이유 하나. 일반 명사를 회사 이름으로 사용하다
브랜드 네이밍을 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성의없는 브랜드 네임 유형을 뽑자면, Generic Name (일반 명사) 즉,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로 식별성이나 차별성이 전혀 없는 네임이라고 할 수 있어요. 글로벌 상표 등록의 벽을 넘지 못해 좌절하다가, 마지못해 제안하는 네임 유형인데요, 식별성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법적 문제가 되지 않는 네임입니다. 상표에서 자유롭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지만, 동시에 엄청난 단점이기도 해요. 왜냐면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브랜드'라고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또, 검색 시 제대로된 정보를 얻을 수 없어 진입장벽이 매우 높아져요.
DesignStudio는 바로 대부분의 디자인 회사가 사용하는 일반 명사를 대담하게 회사 이름으로 사용했어요. 저도 처음에 기사나 아티클을 통해 에이전시 이름을 접했을 때, 오타가 났거나 탈자가 되었다고 생각했거든요. 구글에서 Design Studio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보시다시피 사무실 인테리어 사진이 잔뜩입니다.
그럼 띄어쓰기를 붙여서 DesignStudio로 검색해 볼께요.
상대적으로 다양한 이미지가 나오지만, 가장 많이 눈에 띄는 것은 디자인 에이전시들의 로고예요.
저도 옛날에 이 회사의 웹사이트를 찾지 못해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회사가 아닌가 생각했을 정도예요.
이름부터 엄청 불친절한 에이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는 사람만 알아서 찾아오라는 것이죠. 전형적인 불친절 마케팅 방법이예요.
2. 불친절한 이유 둘.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어필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디자인 에이전시가 그들이 작업한 결과물, 즉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어필합니다. 브랜딩 업계 사람이 아니고서는 모든 업종의 브랜드를 알기가 어렵죠. 그래서 과거 작업한 브랜딩 사례들을 모두 나열해서 보여주고, 검색 기능을 넣기도 해요. 크고 오래된 회사일 수록 포트폴리오가 많은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죠.
그런데 DesignStudio는 이를 벗어난 웹사이트를 보여줍니다.
포트폴리오를 보면 12개정도 밖에 없어요! 가장 최신 기준으로 뽑은 것도 아니고, 가장 유명한 것 기준으로 뽑은 것도 아니예요. DesignStudio의 브랜딩 작업물이 이것밖에 없냐구요? 제가 아는 것만 따로 모아봤어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하고 유명한 로고들이 보이죠? 아마 더 옛날 작업물은 유명한 로고들이 훨씬 더 많을 꺼예요. 다만 제 기억력이 받쳐주지 않아서.... 이정도까지만 할께요. 우리나라의 SPC그룹이 종종 DesignStudio에 브랜딩을 의뢰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대부분의 최근 브랜딩 작업들이 DesignStudio 작품입니다.
전부 보여주지 않고 극히 일부만 맛보기로 보여주는 것 역시 전형적인 불친절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DesignStudio가 불친절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바로 '자신감'이라고 생각해요.
DesignStudio는 세계에 4개의 오피스를 운영하고 직원도 100여명에 달하는 굉장히 큰 에이전시예요. 이 많은 직원들을 먹여 살리려면 단가도 높아야 하고, 프로젝트도 많이 수행해야 할텐데요, 당연히 많이 사람들에게 알리고 홍보를 해야하지 않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친절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클라이언트들이 알아서 찾아오고, 또 한 번 인연을 맺은 클라이언트는 지속적으로 다른 브랜딩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DesignStudio의 브랜딩 실력에 대한 자신감 때문일 것입니다. (정말 부럽습니다!!!)
>> 브랜드비의 에이전시 디렉토리 - DesignStudio 바로가기
아직 업데이트를 많이 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나중에 더 많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미리 링크 공유할께요.
포트폴리오는 많지 않지만 케이스 스터디가 잘 정리되어 있어요. 번역기의 도움으로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